목차
K-패스 소개
K-패스가 2024년 5월 1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.
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업이 종료되고, 새로운 적립방식인 K-패스가 시행되었습니다.
대중교통 이용금액에 따라 일반 20%, 청년 30%, 저소득층 53.3% 적립되며, 국비와 지방비로 운영됩니다.
지원 대상: 만 19세 이상, K-패스 참여 지자체 주민등록자.
적립 수단
전국 대중교통 (버스, 지하철 등).
시외버스, 고속버스, KTX 등은 제외.
적립 정책
월 15회 이상 이용 시 최대 60회까지 적립.
첫 달은 15회 미만도 적립.
적립률
일반: 20%.
청년(만 19~34세): 30%.
저소득층: 53%.
참여 지역: 전국 17개 시도, 189개 시군구.
이용 방법: 기존 알뜰교통카드와 연계 사용 가능.
회원가입 절차: 카드번호 입력, 본인인증, 주소지 검증 후 완료.
문의처
정책 문의: 한국교통안전공단 (054-459-7441, 7442, 7446)
이용 및 적립금 문의: K-패스 고객센터 (031-427-4415)
The경기패스 소개
The 경기패스는 경기도민의 교통비 부담 완화와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목표로 한 맞춤형 교통비 지원 카드입니다.
지원 대상: 경기도에 주민등록된 만 19세 이상 도민.
지원 범위
전국 모든 대중교통 (버스, 지하철 등).
시외버스, 고속버스, KTX 등은 제외.
지원 금액
일반: 월 교통비의 20% 환급.
청년: 만 19~39세는 30% 환급.
저소득층: 최대 53% 환급.
이용 방법
가입하기: K-패스 카드 발급 및 회원가입.
환급받기: K-패스 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후 자동 환급 (청구할인, 계좌입금, 마일리지 적립).
회원가입 절차
카드사에서 K-패스 카드 신청 및 수령.
K-패스 앱 또는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가입.
카드번호 입력 후 본인인증 및 주민등록번호 입력.
회원 정보 입력 후 가입 완료.
문의
정책 문의: 고객센터 (031-8030-3901, 031-120).
이용 및 적립금 문의: K-패스 고객센터 (031-427-4415).
인천I-패스 소개
인천 I-패스는 인천시민에게 확대된 대중교통비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.
지원 대상: 인천광역시에 주민등록된 만 19세 이상 시민.
지원 범위
전국 대중교통 (버스, 지하철 등), 시외버스 및 KTX 등은 제외.
지원 금액
일반: 월 교통비의 20% 환급.
청년(19~39세): 30% 환급.
어르신(65세 이상): 30% 환급.
저소득층: 최대 53% 환급.
지급 방법
신용카드는 청구할인, 체크카드는 계좌입금, 모바일선불카드는 충전 방식.
이용 방법
K-패스 카드 발급 및 회원가입.
K-패스 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후 환급 자동 적용.
문의
정책 문의: 미추홀콜센터 (032-120).
이용 및 적립금 문의: K-패스 고객센터 (031-427-4415)
K-패스 적립 안내
적립 기간: 매월 1일 ~ 말일
적립금액 비율
일반: 20%
청년(만 19~34세): 30%
저소득층: 53%
적립금액
월 20만 원까지 전액 인정.
20만 원 초과 시 초과 금액의 50%만 적용.
ex) 월 22만 원 이용 시, 21만 원에 대해 20~53% 환급.
지역별 추가 혜택
경기도: 만 35~39세 청년층, 지급 횟수 무제한.
인천광역시: 만 35~39세 청년층, 65세 이상 어르신, 지급 횟수 무제한.
K-패스 지급 안내
지급일: 적립 월의 다음 달 5 영업일에 카드사로 지급.
지급 횟수: 월 15회 이상 이용 시 최대 60회까지 지급.
지자체 혜택 확정: 매월 말일 기준으로 나의 지자체 혜택이 자동 적용.
최대 지급 금액
월 대중교통 이용 요금 20만 원까지 전액 인정.
20만 원 초과 시 초과 금액의 50% 적용.
경기도 더경기패스 혜택
만 35~39세 청년층 혜택.
지급 횟수 무제한.
인천광역시 I-패스 혜택
만 35~39세 청년층 혜택.
65세 이상 어르신 혜택.
지급 횟수 무제한.
K-패스 카드사별 지급 방식
지급 기준
월 15회 이상 이용 시 최대 60회까지 적립.
사업대상 지역의 주민에게만 지급.
주소지 변경 또는 검증 실패 시 적립금 미지급.
카드사별 지급 방식
신한카드: 7영업일 후 결제대금 차감 또는 계좌 입금.
우리카드: 7~9영업일 후 결제대금 차감 또는 계좌 입금.
삼성카드: 7~8영업일 후 계좌 입금.
IM원패스: 7영업일 후 앱으로 지급.
국민카드: 익월 마지막 영업일에 계좌 입금.
NH농협카드: 익월 15일에 계좌 입금.
케이뱅크: 익월 15일에 계좌 입금.
모바일이즐: 익월 20~27일 오전 10시까지 앱의 선물함으로 지급.
티머니: 익월 16일 지급.
하나카드, BC바로카드, IBK기업은행, 현대카드, 광주은행: 결제대금 차감 또는 계좌 입금.
이용 안내
신용공여기간: 구매일부터 대금 결제일까지.
하나카드: 신용공여기간에 따라 마일리지 지급이 다다음 달에 가능.
K-패스 모바일페이 이용 안내
후불 교통카드만 적립 가능. 선불교통카드는 적립 불가.
K-패스와 카드사 연계 이전에 등록한 카드는 교통내역이 전송되지 않음. 삭제 후 재등록 필요.
안드로이드만 지원.
모바일 앱으로 이용 가능한 후불 교통카드
KB국민카드, NH농협, IBK기업은행, BC바로카드, 삼성카드, 신한카드, 우리카드: 티머니, 이동의 즐거움 앱에서 사용 가능.
(광주은행: 모바일카드 이용 불가.)
(케이뱅크: 모바일 카드 이용 불가.)
현대카드, 하나카드: 가입일 기준 카드 재등록 필수.
등록 및 확인
문의: 티머니(1644-0088) 또는 이동의 즐거움(1644-0006) 고객센터.
모바일 카드 연계일자
국민카드: 2023.08.10
농협카드, IBK기업은행, BC바로카드: 2023.07.03
삼성카드: 2023.08.01
신한카드, 우리카드: 2023.04.01
카드변경 및 변경 사용 시 지급 방법
카드 변경은 월 1회까지 가능하며, 변경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:
로그인 후 MY 페이지로 이동.
내 카드 탭을 클릭.
카드 변경 화면으로 이동하여, 카드번호를 검증한 후 저장.
카드 변경 후에는 다음과 같이 적립금이 지급됩니다.
(카드사 변경 후에는 익월 정산 시 등록된 카드로 당월 적립금액이 지급됩니다.)
ex)
A 카드로 당월 1~20일 사용한 경우,
B 카드로 당월 21~31일 사용하고,
21일에 카드사를 변경한 경우,
익월 정산 시 B 카드로 당월 적립금이 지급됩니다.
그리고 A 카드로 1일부터 20일까지의 사용금액 또한 B 카드로 지급됩니다.
다음 정산 시점에는 변경된 카드로 확인되며, 해당 카드로 지급됩니다.
지급 요청된 카드사는 지급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카드사 문의 및 고객센터 전화번호
문의 내용
카드 태그 및 미승인 오류 (지하철 게이트, 버스 단말기)
카드 재발급 방법
카드 분실 신고
청구금액 및 청구일
카드 연결계좌(입금계좌) 문의
계좌 변경
교통카드 할인액
이벤트 및 프로모션
적립금 지급 방법 및 실제 지급일
카드사 고객센터 안내
K-패스 고객센터: 031-427-4415
신한카드 고객센터: 1544-7000
우리카드 고객센터
1588-9955
1599-9955
하나카드 고객센터
1800-1111
1588-4000
모바일이즐 고객센터: 1644-0006
원패스 고객센터: 080-427-2342
티머니 고객센터: 1644-0088
삼성카드 고객센터: 1588-8700
현대카드 고객센터: 1577-6000
국민카드 고객센터: 1588-1688
농협카드 고객센터: 1644-4000
광주은행 고객센터
1588-3388
1600-4000
기업은행 고객센터: 1588-2588
케이뱅크 고객센터: 1522-1000
바로카드 고객센터
1566-4000
1588-4000